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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F 11가지 스킬 및 윤리
ICF 11가지 스킬
  • A. 기초 세우기 Setting The Foundation
    1. 윤리지침과 직업기준 충족시키기-코칭윤리와 기준을 이해하고, 그 기준을 모든 코칭상황에서 올바르게 적용
    할 수 있는 능력
    가. 행동할 때 국제코치연맹의 행동기준을 이해하고 보여준다.
    나. 국제코치연맹의 윤리지침을 이해하고 따른다.
    다. 코칭과 컨설팅, 심리치료, 기타 지원관계에 있는 다른 전문직종간의 상이점을 분명하게 밝힌다.
    라.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필요할 때, 고객을 다른 전문인에게 소개한다.

    2. 코칭관계에 합의하기-특정 코칭상황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새 고객과 코칭과정 및 관계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가. 고객과 코칭관계의 가이드라인과 구체적인 조건
    (이를테면, 세부 지원사항, 코칭료, 일정,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해 효과적으로 토의하고 이해한다.
    나. 코칭관계에서 적합한 것과 적합하지 않는 것, 제공되는 것과 제공되지 않는 것, 코치와고객의 의무에 대해 합의한다.
    다. 코칭방법과 고객이 될 사람의 욕구가 일치하는지 판단한다.
  • B. 관계의 공동구축 Co-Creating The relationship
    3. 고객과의 신뢰와 친분 쌓기-상호존중과 신뢰를 낳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들어낼 수있는 능력
    가. 고객의 행복과 미래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보여준다.
    나. 지속적으로 개인적인 성실성, 정직성, 진실성을 보여준다.
    다. 합의사항들을 분명하게 정하고 약속을 지킨다.
    라. 고객의 인식, 학습스타일, 개성을 존중한다.
    마. 위험감수와 실패의 두려움이 수반되는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지켜준
    바. 고객에게 민감한 부분에 대해 코칭하는 것을 허락해줄 것을 요청한다.

    4. 코치의 존재감-솔직하고, 유연하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고객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가. 코칭과정에서 매순간 집중력과 유연성을 보여준다.
    나. 직관을 발휘하고 직감을 신뢰한다.-“직감에 의존하라”
    다. 모른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위험을 감수한다.
    라. 고객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확인해보고, 각 상황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한다.
    마. 가볍고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어내기 위해 적절하게 유머를 섞어서 이야기한다.
    바. 자신 있게 시각을 전환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한다.
    사. 확고한 태도로 코칭에 자신감을 보여주고, 스스로를 관리하고, 고객의 감정에 휘둘리거나휩쓸리지 않는다.
  • C.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Communicating Effectively
    dfsfs
  • D. 학습촉진과 효과적인 목표달성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s
ICF 윤리 강령
  • 제 1조 ICF 코칭 철학
    큰 관점에서의 전문적 행동
    【 코치 행동 기준 】
    (1) 나는 전문적인 코칭 기준에 의해서만 행동할 것이며 코칭에 대한 공공의 부정적인 견해가 나오게 하는 행동은 자제할 것이다.
    (2) 전문적인 코칭과 관련하여 의도적으로 틀리거나 오해할만하거나 거짓 발언을 하지 않겠다.
    (3) 난 코칭에 대한 다른 관점도 존중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나 기여를 인정할 것이며 그것이 나의 생각인 것처럼
    거짓 표현하지 않겠다.
    (4) 코칭의 성격과 그것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항상 인지할 것이며 잠재적으로 오용될 만한 문제에 대해서 지각하고 있겠다.
    (5) 나는 나의 코칭과 전문적인 인간관계를 해치거나 방해하는 요인들을 인지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 무슨 일이 생길 때 나의
    코칭 관계를 청산하는 한이 있더라도 즉시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서 다음의 행동을 취할 것이다.
    (6) 현재의 그리고 미래의 코치들의 교사 및 감독관으로서 나는 교육 및 감독을 할 때 ICF윤리강령에 적합하게 행동을 할 것이다.
    (7) 나는 연구 및 보고를 할 때에 인증된 과학적인 기준들에 입각해서 정직하게 할 것이다. 나의 연구가 고객과 연관될 때에는
    고객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보호하고 필요시에는 고객의 동의를 얻을 것이다. 모든 연구는 국가의 법규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8) 코칭 고객의 녹음을 사용할 때에 어떠한 법에도 저촉되지 않도록 하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처리하고 보존하고
    유지할 것이다.
    (9) ICF 회원의 연락망(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사용할 때에는 규칙에 따라 ICF의 승인 하에서만 사용할 것이다.

    【고객을 위한 전문적 행동지침】
    (10) 내 고객과의 어떠한 신체접촉에 대해서도 선을 넘지 않도록 명확하고 타당하며, 문화적으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행동 기준
    안을 만들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것이다.
    (11) 나는 내 고객과 성(性)적으로 관계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을 것이다.
    (12) 나는 나의 고객과 명확한 합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고객과의 전문적인 코칭관계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합의한 조항들을 존중
    하고 지킬 것이다.
    (13) 나는 코칭 전이나 또는 코칭 첫 시간에 코칭의 특징, 비밀유지의 범위, 비용, 그 밖의 코칭 동의서에 있는 조항들을 고객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14) 나는 코치로서 나의 코칭 능력의 수준, 다룰 수 있는 전문 분야, 경험 등을 명확히 밝히겠다.
    (15) 나는 나 또는 코칭 과정에서 고객이 의도적으로 잘못 인도되거나 잘못을 강요 받지 않도록 할 것이다.
    (16) 나의 고객이나 잠재 고객을 잘못된 곳으로 이끌 수 있는 정보나 조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
    (17) 나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의적으로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이익이나 금전, 기타 다른 유익을 위해 활용하지 않겠다.
    (18) 나는 코칭 과정 중 언제라도 고객이 코칭을 그만 둘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할 것이다. 나는 그 고객이 더 이상 이 코칭 관계에서
    유익을 얻지 못할 때는 그것을 고객에게 알릴 것이다.
    (19) 고객이 우리의 코칭 관계로부터 더 이상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함을 깨닫고 다른 코치나 자료로부터 더 나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는 그 즉시 고객에게 다른 도움을 받도록 권할 것이다.
    (20) 나는 내 고객에게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는 다른 전문적인 서비스를 찾았을 때는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다.
    (21) 고객이 의도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을 했을 때는 적합한 권한을 행사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 개인의 신뢰를 위한 행동지침 】
    (22) 고객의 허가를 받거나 법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외에는 고객의 정보에 대해서 비밀을 유지할 것이다.
    (23) 고객의 이름을 밝혀 자료에 사용하는 경우나, 어떤 고객인지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할 경우에는 그전에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24) 다른 누군가에게 내 고객의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는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 분쟁 관련 행동지침 】
    (25) 나의 이익과 고객의 이익이 상충할 수 있는 일은 피하겠다.
    (26) 고객과 실제 이해의 충돌이나 잠재적인 이해 상충이 일어나면, 그것을 고객에게 공개적으로 밝히고 고객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 줄 해결책에 대하여 상세히 의논할 것이다.
    (27) 코칭 고객과 관련된 제3자로부터 예상되는 수입이 있을 경우 다 고객에게 공개한다.
    (28) 코칭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특정의 서비스나 선물 혹은 비금전적인 보상을 받아도 된다.
  • 제 2조 ICF 코칭의 정의
    큰 관점에서의 전문적 행동
    【 코치 행동 기준 】
    (1) 나는 전문적인 코칭 기준에 의해서만 행동할 것이며 코칭에 대한 공공의 부정적인 견해가 나오게 하는 행동은 자제할 것이다.
    (2) 전문적인 코칭과 관련하여 의도적으로 틀리거나 오해할만하거나 거짓 발언을 하지 않겠다.
    (3) 난 코칭에 대한 다른 관점도 존중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나 기여를 인정할 것이며 그것이 나의 생각인 것처럼
    거짓 표현하지 않겠다.
    (4) 코칭의 성격과 그것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항상 인지할 것이며 잠재적으로 오용될 만한 문제에 대해서 지각하고 있겠다.
    (5) 나는 나의 코칭과 전문적인 인간관계를 해치거나 방해하는 요인들을 인지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 무슨 일이 생길 때 나의
    코칭 관계를 청산하는 한이 있더라도 즉시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서 다음의 행동을 취할 것이다.
    (6) 현재의 그리고 미래의 코치들의 교사 및 감독관으로서 나는 교육 및 감독을 할 때 ICF윤리강령에 적합하게 행동을 할 것이다.
    (7) 나는 연구 및 보고를 할 때에 인증된 과학적인 기준들에 입각해서 정직하게 할 것이다. 나의 연구가 고객과 연관될 때에는
    고객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보호하고 필요시에는 고객의 동의를 얻을 것이다. 모든 연구는 국가의 법규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8) 코칭 고객의 녹음을 사용할 때에 어떠한 법에도 저촉되지 않도록 하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처리하고 보존하고
    유지할 것이다.
    (9) ICF 회원의 연락망(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사용할 때에는 규칙에 따라 ICF의 승인 하에서만 사용할 것이다.

    【고객을 위한 전문적 행동지침】
    (10) 내 고객과의 어떠한 신체접촉에 대해서도 선을 넘지 않도록 명확하고 타당하며, 문화적으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행동 기준
    안을 만들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것이다.
    (11) 나는 내 고객과 성(性)적으로 관계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을 것이다.
    (12) 나는 나의 고객과 명확한 합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고객과의 전문적인 코칭관계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합의한 조항들을 존중
    하고 지킬 것이다.
    (13) 나는 코칭 전이나 또는 코칭 첫 시간에 코칭의 특징, 비밀유지의 범위, 비용, 그 밖의 코칭 동의서에 있는 조항들을 고객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14) 나는 코치로서 나의 코칭 능력의 수준, 다룰 수 있는 전문 분야, 경험 등을 명확히 밝히겠다.
    (15) 나는 나 또는 코칭 과정에서 고객이 의도적으로 잘못 인도되거나 잘못을 강요 받지 않도록 할 것이다.
    (16) 나의 고객이나 잠재 고객을 잘못된 곳으로 이끌 수 있는 정보나 조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
    (17) 나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의적으로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이익이나 금전, 기타 다른 유익을 위해 활용하지 않겠다.
    (18) 나는 코칭 과정 중 언제라도 고객이 코칭을 그만 둘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할 것이다. 나는 그 고객이 더 이상 이 코칭 관계에서
    유익을 얻지 못할 때는 그것을 고객에게 알릴 것이다.
    (19) 고객이 우리의 코칭 관계로부터 더 이상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함을 깨닫고 다른 코치나 자료로부터 더 나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는 그 즉시 고객에게 다른 도움을 받도록 권할 것이다.
    (20) 나는 내 고객에게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는 다른 전문적인 서비스를 찾았을 때는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다.
    (21) 고객이 의도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을 했을 때는 적합한 권한을 행사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 개인의 신뢰를 위한 행동지침 】
    (22) 고객의 허가를 받거나 법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외에는 고객의 정보에 대해서 비밀을 유지할 것이다.
    (23) 고객의 이름을 밝혀 자료에 사용하는 경우나, 어떤 고객인지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할 경우에는 그전에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24) 다른 누군가에게 내 고객의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는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 분쟁 관련 행동지침 】
    (25) 나의 이익과 고객의 이익이 상충할 수 있는 일은 피하겠다.
    (26) 고객과 실제 이해의 충돌이나 잠재적인 이해 상충이 일어나면, 그것을 고객에게 공개적으로 밝히고 고객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 줄 해결책에 대하여 상세히 의논할 것이다.
    (27) 코칭 고객과 관련된 제3자로부터 예상되는 수입이 있을 경우 다 고객에게 공개한다.
    (28) 코칭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특정의 서비스나 선물 혹은 비금전적인 보상을 받아도 된다.
  • 제 3조 ICF 윤리적 행동의 기준
    큰 관점에서의 전문적 행동
    【 코치 행동 기준 】
    (1) 나는 전문적인 코칭 기준에 의해서만 행동할 것이며 코칭에 대한 공공의 부정적인 견해가 나오게 하는 행동은 자제할 것이다.
    (2) 전문적인 코칭과 관련하여 의도적으로 틀리거나 오해할만하거나 거짓 발언을 하지 않겠다.
    (3) 난 코칭에 대한 다른 관점도 존중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나 기여를 인정할 것이며 그것이 나의 생각인 것처럼
    거짓 표현하지 않겠다.
    (4) 코칭의 성격과 그것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항상 인지할 것이며 잠재적으로 오용될 만한 문제에 대해서 지각하고 있겠다.
    (5) 나는 나의 코칭과 전문적인 인간관계를 해치거나 방해하는 요인들을 인지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 무슨 일이 생길 때 나의
    코칭 관계를 청산하는 한이 있더라도 즉시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서 다음의 행동을 취할 것이다.
    (6) 현재의 그리고 미래의 코치들의 교사 및 감독관으로서 나는 교육 및 감독을 할 때 ICF윤리강령에 적합하게 행동을 할 것이다.
    (7) 나는 연구 및 보고를 할 때에 인증된 과학적인 기준들에 입각해서 정직하게 할 것이다. 나의 연구가 고객과 연관될 때에는
    고객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보호하고 필요시에는 고객의 동의를 얻을 것이다. 모든 연구는 국가의 법규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8) 코칭 고객의 녹음을 사용할 때에 어떠한 법에도 저촉되지 않도록 하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처리하고 보존하고
    유지할 것이다.
    (9) ICF 회원의 연락망(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사용할 때에는 규칙에 따라 ICF의 승인 하에서만 사용할 것이다.

    【고객을 위한 전문적 행동지침】
    (10) 내 고객과의 어떠한 신체접촉에 대해서도 선을 넘지 않도록 명확하고 타당하며, 문화적으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행동 기준
    안을 만들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것이다.
    (11) 나는 내 고객과 성(性)적으로 관계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을 것이다.
    (12) 나는 나의 고객과 명확한 합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고객과의 전문적인 코칭관계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합의한 조항들을 존중
    하고 지킬 것이다.
    (13) 나는 코칭 전이나 또는 코칭 첫 시간에 코칭의 특징, 비밀유지의 범위, 비용, 그 밖의 코칭 동의서에 있는 조항들을 고객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14) 나는 코치로서 나의 코칭 능력의 수준, 다룰 수 있는 전문 분야, 경험 등을 명확히 밝히겠다.
    (15) 나는 나 또는 코칭 과정에서 고객이 의도적으로 잘못 인도되거나 잘못을 강요 받지 않도록 할 것이다.
    (16) 나의 고객이나 잠재 고객을 잘못된 곳으로 이끌 수 있는 정보나 조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
    (17) 나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의적으로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이익이나 금전, 기타 다른 유익을 위해 활용하지 않겠다.
    (18) 나는 코칭 과정 중 언제라도 고객이 코칭을 그만 둘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할 것이다. 나는 그 고객이 더 이상 이 코칭 관계에서
    유익을 얻지 못할 때는 그것을 고객에게 알릴 것이다.
    (19) 고객이 우리의 코칭 관계로부터 더 이상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함을 깨닫고 다른 코치나 자료로부터 더 나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는 그 즉시 고객에게 다른 도움을 받도록 권할 것이다.
    (20) 나는 내 고객에게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는 다른 전문적인 서비스를 찾았을 때는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다.
    (21) 고객이 의도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을 했을 때는 적합한 권한을 행사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 개인의 신뢰를 위한 행동지침 】
    (22) 고객의 허가를 받거나 법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외에는 고객의 정보에 대해서 비밀을 유지할 것이다.
    (23) 고객의 이름을 밝혀 자료에 사용하는 경우나, 어떤 고객인지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할 경우에는 그전에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24) 다른 누군가에게 내 고객의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는 고객의 동의를 받겠다.

    【 분쟁 관련 행동지침 】
    (25) 나의 이익과 고객의 이익이 상충할 수 있는 일은 피하겠다.
    (26) 고객과 실제 이해의 충돌이나 잠재적인 이해 상충이 일어나면, 그것을 고객에게 공개적으로 밝히고 고객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 줄 해결책에 대하여 상세히 의논할 것이다.
    (27) 코칭 고객과 관련된 제3자로부터 예상되는 수입이 있을 경우 다 고객에게 공개한다.
    (28) 코칭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특정의 서비스나 선물 혹은 비금전적인 보상을 받아도 된다.
  • 제 4조 ICF 윤리 서약
    나는 전문코치로서 내 고객과 동료 또한 더 넓게는 대중에게까지 도덕적인 의무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ICF의 윤리 강령에 따라 사람은 존귀하고 독립적인 존재이며 동등한 인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코치로서 이러한 기준에 맞는 모델이 될 것을 서약합니다. 만약 윤리 강령 서약이나 ICF 윤리 강령의 내용의 일부라도 불이행했을 경우에는 ICF의 단독적인 결정권으로 그 행동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또한 불이행한 나의 행동에 대한 책임으로 ICF 회원자격이나 ICF 인증자격을 잃을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